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저작권

유튜브 저작권

by Spike Lee, 2019. 10. 14.

유튜브 저작권에 관한 질문이 많이 들어 오고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저작권이 있어 보이는 많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이 아닌가 하는 궁금증이 들텐데요. 유튜브에 올라온 저작물들은 도대체 문제가 없는 걸까요? 유튜브니까 괜찮은걸까요?

유튜브저작권

 

누구나 많이 시청하는 유튜브 동영상에도 저작권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유튜브에 올리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저작권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올리는 영상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창작한 영상을 올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에 올라온 음악들은 저작권이 있는 것일텐데 어떻게 된 것일까요? 그것은 유튜브 회사의 저작권 정책에 따라 삭제하거나 그냥 두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저작물로 보이는 동영상이 유튜브에 게시되면 해당 저작권을 소유한 사람은 유튜브에 삭제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삭제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저작권자가 동영상을 삭제하는 대신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배분받기를 원한다면 유튜브 회사는 동영상을 삭제하지 않고 저작권 소유자에게 광고 수익을 분배해주게 됩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음악이 올라와도 삭제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는 것입니다. 

유튜브저작권

 

유튜브도 나름대로 저작권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저작물이 잔뜩 올라와 있으니까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아무런 문제가 안 생기는 것 같으니까 사람들은,

"유튜브는 괜찮은가 보다"

라고 착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회사는 자동으로 저작권 위반이 위심되는 동영상을 걸러내고 있으며, 저작권 소유자가 신고를 할 수도 있게 하고 있습니다. 

애써 만든 동영상이 저작권 위반으로 삭제되지 않도록 조금만 신경을 쓰면 좋은 영상을 마음껏 퍼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은 피해가야할 것이 아니라 잘 알고 문제없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점점 직접 콘텐츠를 창작하는 이용자를 우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만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남들의 동영상으로 무단으로 가져도 올리는 것을 억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번에는 "그럼에도 불구하도 다른 사람의 영상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합법적이면서 도덕적 비난도 받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승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