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판과 저작권

진짜 무료 폰트를 알려드립니다 (코펍폰트)

by Spike Lee, 2020. 5. 12.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서체파일을 구해서 사용합니다. 인터넷에서 '무료 폰트'를 검색하면 수많은 결과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이 폰트들이 전부 무료일까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완전 무료 폰트 진짜 무료

'무료폰트'로 검색해서 나오는 대부분의 폰트 파일은 전부 무료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사용에 대해서만 무료이거나 일정한 기간 동안에만 무료입니다.

개인적인 사용이 아닌 경우 저작권 위반이라고 하면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무시무시한 폭력적인 말로 위협을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무료인 기간이 지났다며 과다한 사용료를 내라고 하는 폰트업체도 있습니다.

원칙은 정품 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폰트제작업체들도 좋은 폰트파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 폰트파일을 구입해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진짜 무료 폰트 파일]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진짜 무료'입니다. 개인적인 사용은 물론 상업적인 사용도 가능합니다.왜냐하면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만들어서 배포한 폰트파일이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 만들어 무상으로 배포한 폰트파일입니다. 인쇄용으로도 적합하고 온라인에서 사용해도 시각적인 무리가 없는 좋은 글자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유명 폰트파일에 비해 가독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라는 점과 적절한 가독성이 필요한 곳에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종이 인쇄물, 온라인 콘텐츠, 전자책 등에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그림과 같은 아주 예쁜 글자체를 원한다면 정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여기서 '안전'은 저작권 추심업체들의 무지막지한 추심공격으로부터 안전을 말합니다. 

코펍폰트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조체(바탕체)와 고딕체(돋움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서체입니다.

<파일 다운로드> 

ko pup 폰트 ttf                     

ko pub 폰트 otf

# 클릭하면 폰트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 코펍폰트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작 배포하는 것으로 완전히 무료 폰트파일입니다. 책을 제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책을 만들 때 사용하면 불필요한 서체분쟁으로부터 안전해집니다. 하시는 일이 잘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