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풍(스타일)은 저작권 보호가 될까?
오픈AI가 이미지 생성 제한을 완화하였습니다. 챗GPT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한데 처음에는 제한없이 이미지를 생성하다가 저작권 이슈가 발생하면서 특정 인물이나 특정 스타일에 대해 이미지 생성을 제한하였습니다. 그러자 이미지 생성에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들이 생기면서 다소 완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롬프트의 맥락에 따라 유명인이나 민감한 표현을 허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조앤 장 오픈AI 모델 행동 총괄은 28일 "이미지 생성 정책을 거부에서 허용으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혐오나 조롱의 맥락은 여전히 강력히 차단됩니다. 예를 들어, "눈을 아시아인처럼 그려달라"는 요청이 조롱이 아닌 경우에는 허용됩니다. 또한, '나치 문양'처럼 혐요 표현이거나 일부 국가에서 법적인 제한을 두고 있더라도 교육적, 학술적 목적이라면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최근 저작권 논란도 있습니다. 오픈AI는 디즈니, 심슨, 스튜디오 지브리 스타일의 이미지 생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저작권 침해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특히, 스튜디오 지브리 측이 오픈AI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제기되었지만 화풍은 아이디어에 불과하다며 저작권 침해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화풍은 스타일로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chatGPT로 만든 것입니다. 지브리풍으로 트럼프 이미지를 생성해 달라고 했습니다. 텍스트 생성에 비해 다소 시간은 걸렸지만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장면처럼 이미지가 생성됐습니다. 지브리 스타일은 따뜻한 인간미와 수채화 같은 풍경이 주된 특징이라서 그런 스타일이 잘 드러나게 생성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 프로그램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이슈를 정리하였습니다.
- 학습 데이터의 사용 및 출처 - AI 모델이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야 합니다. 이때 AI가 사용하는 데이터셋에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다면, AI가 해당 이미지를 "모방"하거나 "영감을 얻은" 결과물이 저작권 침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히, AI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그대로 복제하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한다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이 있는 스타일의 모방 - AI가 특정 아티스트나 스튜디오의 스타일을 모방하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경우, 예를 들어 디즈니나 스튜디오 지브리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할 때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I가 특정 스타일을 학습하고 그 스타일로 이미지를 만든다면, 이는 원작자의 창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표절 시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생성된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 -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 그 이미지가 저작권이 있는 작품을 변형한 것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가 유명인의 얼굴을 모방하거나 특정 상징적인 이미지를 생성했을 때, 그 이미지가 상업적으로 사용되면 저작권 침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한 이미지 생성에 저작권 이슈가 있습니다. 무조건 침해로 보거나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인공지능 프로그램 시장은 위축될 것입니다. 활성화와 저작권 보호라는 두 가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