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세미나,행사

방송통신위원회 정책 기자단 저작권교육 진행

by Spike Lee, 2023. 3. 20.

과천에 위치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정책기자단을 대상으로 하는 SNS저작권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대학생, 일반인 등으로 구성된 정책기자단은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와 관련된 기사를 작성하게 될 때 기사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저작권교육을 받게 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저작권강의

최근 ChatGPT가 나오면서 기사를 자동으로 작성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ChatGPT의 기술원리,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 등을 이해하면 기사글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GPT가 내주는 결과물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기사의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ChatGPT는 기존의 인터넷 자료를 분석해서 질문에 맞는 답을 해주는 생성형 인공지능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데이터들이 정확하지 않을 때에는 부정확한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결과를 모두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 그대로 기사를 작성하는데 써버리면 기사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챗GPT와 표절 강의

ChatGPT의 표절문제는 오히려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다른 자료를 가져와 조합, 배열하는 경우 원본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되면 표절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이 베낀 것처럼 법적책임을 부과하기는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단에서 사건의 출처와 내용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자료조사를 해야 할 것 입니다. ChatGPT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국민정책기자단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기자단을 대상으로 저작권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기사의 신뢰를 높이고 최소한 표절 또는 저작권 침해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목적이 클 것입니다. 정부기관의 국민정책기자단에서 나오는 기사 글들이 표절문제에 휘말리면 법적인 결과를 떠나서 아무래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표절의 의미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표절이란 다른 사람의 글이나 그림, 음악과 같은 창작물을 마치 자신이 창작한 것처럼 발표할 때 표절이라고 합니다. 비난의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무단의 남의 글을 베껴 온 것에 대해 비난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을 쓰거나 창작을 할 때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참고하게 되는데 그대로 베껴오면 법률적인 문제보다 사회적인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작권교육 강사 이승훈

 저작권교육은 저작권을 모르거나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뉴스나 인터넷, 유튜브에서 저작권에 관해 자주 뉴스가 나오다 보니 저작권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해 잘 알게 되면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것은 물론, 창작자가 창작활동을 할 때 보다 마음 편하게 창작할 수 있게 됩니다.

표절, 저작권을 말할 때 '창작성'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창작성이 있는 작품만 저작권으로 보호되므로 창작적인 것이 무엇인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창작성이 없는 부분이 유사할 경우에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의 기본은 '창작성'입니다. 창작성이 무엇인지 꼭 생각해 보시면 저작권은 거의 다 아는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기자단 활동의 경우 개인이 블로그를 하거나 유튜브하는 것처럼 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의 글이 아니라 공공기관을 대표해서 발표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책임과 신뢰가 중요합니다. 국민정책 기자단에 참여하는 분들이 저작권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저작권 강의
방송통신위원회 저작권 강의

방송통신위원회 국민정책기자단 발대식 영상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얼떨결에 홍보동영상에도 나오게 됐네요^^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 기자단 활동이 잘 되시길 응원합니다.

 

 [강의 요청 안내] https://www.copycat.or.kr/71

 

 

 

 

댓글